Micro Multinationals 작은 다국적기업이 뜬다?

해외 출장을 다니다가 싱가폴 공항에서 HSBC은행의 광고판에 The rise of micro-multinationals 이라는 광고판을 보며 나름 느끼는게 있어서 몇자 적어볼려고 했는데 지금에서야 시간을 내 봅니다.

아직까지 한국기업의 웹사이트를 또는 회사소개서들을 보면 의례히 회사연혁, 창립일과 회사조직도 그리고 종업원 숫자 등등 외형적인 정보등이 꼭 나와있는것을 보며 왜 이런 정보들이 중요할까하는 생각을 해보면 아직까지 한국분들은 회사종업원 숫자 또는 오래된 회사의 역사등등 외형적인 모습이 제품또는 서비스보다 오히려 사업체에 대한 신뢰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믿기에 아마도 이와같은 내용을 첨부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제가 회계사 입장에서 보면 종업원이 많고, 해외법인들 내지는 지사사무실이 많다면 그만큼 관리에 대한 위험부담도 커지고 또한 불확실성도 많아지기에, 흔히 말하는 "대마불사" 같은 대기업들보다는 결정이 빠르고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큰 강한 중소기업, "강소기업"에 더 매력을 느끼게 되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지난주에는 한국 뉴스채널 YTN 에 소개된바 있는 [강소기업이 힘이다] 라는 기업에 소개된바있는 한국내 한 상장기업 CEO가 호주를 방문하여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눌수 있었는데요.

이 [강소기업이 힘이다] 라는 코너의 기업들의 공통점은 다들 위에서 말하는 micro-multinationals 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좁은 한시장에 제한되지 않고 특화되어 있는 경쟁력있는 한두가지 제품/서비스를 전세계를 상대로 영업을하는게 그것인데요. 이번에 만나뵌분도 역시 이와 같은 강소기업을 창립하신 분이어서 여러좋은 이야기를 나눈바 있습니다. [YTN 강소기업이 힘이다] YouTube 모음

아쉬운점이 있었다면 호주라는 나라에 대해, 사업관련으로 모르고들 계신게 많아 적극 호주에 대해서 알려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이들 "작은 다국적 기업" 또는 micro-multinationals들에 대한 공통점들이 있다면 HSBC 보고서에 의하면 다음과 같을듯합니다


1. Global Mindset - 기업들이 한시장 또는 국가에 한정되지 않고 글로벌한 생각을 가지고 해외진출을 추진하며

2. Intermediate - 중소기업 내지는 중견기업으로

3. Agile - 일찍부터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4. Niche - 새로운 아이디어, 특정 한가지 제품 또는 서비스에 치중하며

5. Tech Savvy - 새로운 기술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홍보

위에서 말한 G I A N T 라는 특성으로 대변될수 있는 작은 다국적기업의 예는 너무 나도 많이 있는데 앞으로 이 추세가 기업계의 대세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에 따르는 많은 위험 요소들도 있겠으나 이를 여러 전문가 및 파트너쉽을 통해 헤쳐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많은 한국계 이민자 기업들이 한국등과 무역을 통해 성장한것도 사실인데 곧 이들 제품 및 서비스를 한국외의 다른 국가들에도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여 작은 다국적기업 micro-multinationals로 성장해 나갈수 있기를 기웝합니다.

저희법인은 호주뿐만이 아니라 전세계 어느국가라도 제휴되어 있는 회계 법인들 및 여러 자문가집단들을 통해 해외진출관련 자문이 가능하며, 이와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시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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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석 (제이슨유)

Jason Yu CA Solicitor BCom with Merit LLB (UNSW)

호주 시드니 한인 공인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Korean Speaking Chartered Accountant & Lawyer in Sydney, Austra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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