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서 사업체가 온라인 댓글 리뷰를 조작하면?

현대를 살아가는 신세대 소비자들은 온라인상에 맺어진 사회관계망(SNS)와 각종 인터넷 온라인 리뷰 사이트들로 부터 많은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와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사업하는사람들 입장에서는 이들 트랜드를 빨리 파악하고 대응하는게 매주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적인 정보분석기업인 닐슨(Nielsen)이 2015년 발간한 ‘Global Trust in Advertising Report’라는 보고서는 시사하는바가 많은데요. 이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지인들의 추천' (78%) 와 '온라인 리뷰' (61%) 가 심지어 TV광고 (52%) 및 신문기사 (49%) 보다 더 영향력이 있다고 하며 이는 전세계 소비자들과 별반 다들바 없습니다. [한국어 - 소비자가 신뢰하는 광고유형]

이렇게 온라인 리뷰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서비스 및 제품 리뷰만 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는 전문 리뷰 사이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호텔등 여행에 특화되어있는 tripadvisor 라던지, 식당의 경우에는 yelp 그리고 zomato 등등이 유명하며 이들 사이트에 나와있는 리뷰에 따라 해당 업체들의 매출이 좌지우지 되고있는 실정입니다.

온라인 리뷰들중에 '악플"로 불리는 부정적인 댓글들로 인한 사업상의 불이익은 실로 엄청나기 때문에, 사업자분들은 이들 악플을 삭제하거나 조작하고 싶은 유혹에 빠지기 매우 쉽습니다.

최근 호주 연방법원(Federal Court)에서 이와 관련한 판결이 나와서 사업자분들께 알려드릴까합니다.

여행업계에게 가장 영향력이 있는 리뷰사이트인 TripAdvisor의 경우 "Review Express"라는 시스템을 통해 투숙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리뷰를 받고있다고 합니다.

호주에서 가장 부자중 한명인 Harry Triguboff가 경영하는 건설기업인 Meriton이 도심곳곳에 Service Apartment를 운영중인데, 이번 판결은 2014년 11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11개월동안 Meriton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체류기간중 불평을 한 투숙객들의 경우 TripAdvisor 에 리뷰를 할수없도록 이들의 이메일주소를 TripAdvisor에 제공을 안함으로써 투숙리뷰를 부탁하는 Reminder 메일을  못보내게한 혐의로 호주 공정거래위원회인 ACCC (The Australian Competition and Consumer Commission)에 고발되었는데 최근 판결이 나왔습니다.

ACCC는 최초에 무려 $20 million의 벌금을 구형하였으나, 지난주 법원의 최종 판결은 Meriton은 호주 소비자보호법 (Austra;ian Consumer Law)을 어겼으며 따라서 $3,000,000의 벌금과 함께 향후 3년간 관련내용에 대한 준수이행과 교육을 시행하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번 법원 결정을 통해 사업하시는분들은 이들 리뷰사이트의 악성댓들의 경우 이들을 조작하기 보다는 부정적인 리뷰에 사과의 리플과 문제를 해명하는 댓글들을 단다든지 또는 악플을 남긴 소비자를 설득하는등 좀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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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석 (제이슨유)

Jason Yu CA Solicitor BCom with Merit LLB (UNSW)

호주 시드니 한인 공인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Korean Speaking Chartered Accountant & Lawyer in Sydney, Austra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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