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Disruption? 디지털 파괴?

최근에 호주 4대은행중 하나인 Westpac의 초대로 Digital Adaptation이라는 주제의 TED 스타일의 포럼에 참석할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바쁜 와중에 참석을 하게된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Forum의 기조연설자와 패널들이 쉽게만날수 없는 쟁쟁하신분들이라 여러모로 도움이 될듯하여 주위의 가까운 의뢰인들 몇분을 초대하여 같이 참석했는데, 내용이 좋았던것으로 기억되어  소개할까합니다.

먼저 기조연설 및 패널 참석자분들중에는

Anders Sorman-Nilsson
Tracey Fellows
David Rohrsheim
Dan Gregory

등등으로 우리에게 잘알려진 디지털 IT 기업인 realestate.com.au 과 Uber Australia CEO등을 포함한 다수의 유명패널과, 호주의 유명연예인인 Adam Spencer 가 사회를 보았는데 짧은시간 동안 사업하시는분들께 많은 Insight를 준것으로 기억합니다. Forum 내용

Deloitte가 발표한 Digital Disruption - Short Fuse Big Bang? 이라는 보고서에서 많은 부분을 인용하고 있는데 이중에 Page 9의 차트가 기억이 남네요.


모든 사업체가 앞으로 바뀔 디지탈시대의 변혁으로부터 자유로울수 없다는 전제하에,
화약폭발시 심지 길이를 가로축으로 사용하여 앞으로 남아있는 시간과 폭발의 위력을 세로축으로 하여 설명하고 있는 차트인데요. 예를들어 가장위협이 큰 Retail Trade 의 소매업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앞으로 1년이내에 사업의 40%이상이 디지털 변화의 영향을 받는다고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무엇보다도 전업종이 자유로울 없다는점에 사업주분들은 이들 변화에대한 준비를 해야한다는 취지와 함께, 디지털 기업으로의 적응에 실패하여 디지털 카메라를 최초로 만들고도 실패한 코닥 (Kadak) 같은 기업과 Uber 때문에 사업가치가 떨어진 택시사업자들을 예로들며 Digital Adaptation (디지털 적응(?))을 강조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LP Records에서 CD로 그리고 MP3...마지막으로 음악스트리밍의 디지탈 변혁의 경우에도 알수 있듯이 소수의 사업자들, 예를들어 Apple iTune 등등이 이익의 대부분을 가지고가는 구조가 되어, 소규모사업자나 창작자의 경우 소득은 오히려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추억의 LP판이 미국에서는 다시 인기가 상승중이라고 하네요.

요즘 세상 돌아가는 속도를 보면 정말 빛의 속도라고 생각될 정도로 빨리 움직이는데, 모든 비지니스가 디지털로 대체될수 없듯이 아날로그의 감성과 디지털의 변혁이 같이 어우러져야한다는 이야기인듯합니다.

아직도 비싼 임대료 렌트비에 허덕이며 소매업에 종사하는 많은 교민 기업들 (위의 사업체에서 가장 위험한 사업군)을 보면 이분들께 어떻게하면 앞으로 코앞에 닥친 변화에 대해 준비시켜드릴까 고민을 하게되는데, 문제는 많은분들이 어디서 시작할까하는 고민부터하게됩니다.

다행히 요즘은 이전에는 대기업만이 가능하던 쇼핑몰, 웹사이트, 고객관리, 마케팅 및 전산회계관리등이 Cloud를 통해 손쉽게 이루어질수있으므로, 담당회계사나 사업자문하시는분들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변혁기의 광고의 역할을 설명한 명강의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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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석 (제이슨유)

Jason Yu CA Solicitor BCom with Merit LLB (UNSW)

호주 시드니 한인 공인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Korean Speaking Chartered Accountant & Lawyer in Sydney, Austra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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