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비용 또는 회계사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

제가 변호사 회계사 생활을 하다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중에 하나가 호주에서 사업을 하다보면 어쩔수 없이 회계사 변호사분들과 일을 해야하는데, 어떻게 이들을 선택해야 하며 또한 이때 수임 비용이 만만치 않기에 이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들인데요.

이전에도 이전 블로그에 한번 간단히 주요 호주 일간지 원문 기사를 이용하여 소개를 한적이 있는데요...

[이전블로그] 변호사 비용을 줄이는 (관리하는) 방법?

변호사 회계사 비용절감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문직 종사자들은 시간을 파는 직업군이라는것을 이해하셔야 하며, 물론 일부에서 Fixed Cost 즉 고정비용을 말하곤 하지만 이들 역시 소요 시간을 고려해서 수임계약을 하곤 합니다.

1. 어떤 변호사 또는 회계사와 일할지를 신중히 선택하세요

호주에 계시는 많은 분들이 광고등을 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보다는 해당 변호사나 회계사가 소지한 자격증이나 소속단체를 보고 결정한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일을 깔끔히 한번에 해결하는게 가장 중요한 절약방법이기에 이들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회계사분들의 경우는
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호주의 회계사 제도는 사실 한국처럼 공인회계사법에 의한 국가 자격시험이 아니고, 회계학을 공부하신분들은 다들 회계사 (Accountant) 라고 할수 있기에 이는 다분히 오해 소지가 있습니다. 회계단체만 해도 많이여러개가 난립해 있는지라 주의를 요합니다.

세무자문을 하고 수임을 하기위해서는, 한국의 세무사에 해당하는 Registered Tax Agent자격이 있어야 하며, 공인회계사는 제가 속해있는 호주에서 가장 공신력있는 Institute of Chartered Accountants Australia (줄여서 CA)등등, 호주 여러 해당 회계단체에 가입되어 있어야합니다.

또한 공인회계사분들중에서도 개업 회계사로 일반 대중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법적 및 보험상의 보호를 받기위해서위해서는 Certificate of Public Practice를 소지하고 있어야합니다

이에 반해 변호사의 경우 국가법에 의해 규제받으며, 변호사분들의 자격 및 등록 여부는 NSW주의 경우 Law Society of NSW 를 통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 가격만 가지고 결정하지 마세요

한국 속담에 "싼게 비지떡"이란 말이 있듯이, 시간당 가격이 싸다고 해서 해당 업무를 빨리 저렴하게 끝내는것은 절대 아니기에, 해당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경험이있는 자문가는 이전에 처리했던 업무를 기반으로 업무를 정확히 빨리 끝낼수 있는 반면 처음 업무를 접하는 사람들은 이에 대한 준비 및 이해도에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한 변호사 (A)의 시간당 수임이 $100 이고 다른 변호사 (B)분이 $300이라고 가정할때에, A분이 3시간내에 주어진 업무를 못 끝내거나 또는 이에대한 Research 나 공부등의 업무 준비가 필요하다면 B를 선택하는게 훨씬 좋은 선택입니다.


3. 변호사와 회계사는 법률 및 회계업무만...가능한 많은 업무를 한번에 정리해서 오시길

특히 소송이나 분규로 오시는 분들 또는 사업상의 자문을 받기위해 오시는 분들보면, 본인들로 정리가 안되어서 설명을 장황하게 구두로 말씀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저는 먼저 의뢰인들이 준비가 안되어있는 경우 어떻게 서류를 준비할지를 알려드린후에 다시 회의날짜를 정하고 돌려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본인들이 간단히 할수 있는 업무들을 전문가를 통해 준비한다면 비용이 더 나오는것은 당연하리라 생각됩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수 있는게, 문제가 되는 내용을 날짜별 시간별로 6하원칙에 의해 간단히 노트를 한다던지, 필요한 증거 및 서신/이메일 내용을 테그등으로 관리해 쉽게 찾아볼수 있게 정리한다던지 하는게 손쉽게 의뢰인들이 할수 있는 준비입니다.

그리고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조금씩 조금씩 가져다주시는분들이 많은데, 이경우 역시 전문가들이 업무를 한번에 끝낼수 없기에 비용 인상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먼저 가지고 계신 자료검토 이후에 이를 한번에 잘 정리해서 전달할수 있다면 좋을듯하네요.


4. 개인사무실 vs 중대형 법인

개인사무실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사업장과 근접한 편한곳에서 좀더 저렴한 가격등을 제공할수 있으나, 어느정도 이상 규모의 회계법인은 다양한 서비스를 여러 전문가가 깊이 있는 자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복잡한 업무의 경우에는 전문성에 의한 비용 절감과 또한 기본적인 업무는 수임이 싼 다른 직원들이 분담하개 되어 오히려 수임비용이 더 저렴할수도 있습니다.


5. 변호사 회계사와의 소통 방법

일반적으로 의뢰인과의 모든 전화 및 미팅내역등은 기록으로 남기게 되는데, 이역시 이를 관리하는게 보통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1분짜리 전화 5번이, 한번의 5분짜리 전화 면담에 비해 비용이 비쌀수뿐이 없는게 바로 그 이유인데요. 그리고 되도록 서면 자문보다는 면담 또는 전화를 통한 자문이 비용 관리차원에서는 좋을듯 합니다.


6. 변호사 회계사분들의 자문에 따르세요.

많은 경우 의뢰인들이 매번 같은 실수나 문제가 계속 반복되어 이를 계속 수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문가분들의 자문을 착실히 따른다면  향후 불필요한 비용들을 미연에 방지할수 있을듯합니다.

2014 회계년도가 시작했는데, 특히 회계 업무의 경우 Cloud를 이용하여 여러 비용 절감 및 사업효율성을 늘릴수 있는 방법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자문을 원하시는분들은 연락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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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석 (제이슨유)

Jason Yu CA Solicitor BCom with Merit LLB (UN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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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Speaking Chartered Accountant & Lawyer in Sydney, Austra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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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칼럼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필자가 근무하고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단체 및 사업장의 입장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위의 내용은 법률 및 세무자문이 아닌 일반적인 내용으로 내용에 오류가 있을수 있으며 자문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본인의 상황에 적용되는 정확한 자문은 반드시 회계사 또는 변호사를 통해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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